티스토리 뷰


카페인하면 커피, 커피하면 카페인


커피는 카페인이 많이 함유된 음료 중에 하나입니다. 그리고 아마 현대인들이 제일 많이 마시는 차 종류 중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저도 하루에 커피 한 잔은 꼭 마시는 편입니다. 어쩌다보니 그렇네요. 카페에서 노트북을 켜고 커피 한 잔을 하거나 사람들과 식사를 하고 커피를 마시고, 그냥 이야기를 하러 카페를 가면 커피를 마시니까요. 만만한게 아메리카노 같습니다.



하지만 카페인은 이 외엥도 사탕이나 초콜릿, 껌에도 들어있다고 하네요. 에너지음료에도 들어있구요. 이렇게 곳곳에 많이 들어있는 카페인은 너무 과다 섭취를 할 경우 위험할 수 있습니다. 중독이 되기도 한느데요. 카페인 과다 섭취 시 부작용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영양소 흡수 방해

카페인은 철분, 아연 성분이 흡수되는 것을 방해한다고 합니다. 특히 칼슘 흡수를 방해해 골밀도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하니 조심하셔야할 것 같습니다.

카페인-과다-섭취

피부에 문제

먼저 카페인으로 인해 피부가 안 좋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카페인은 혈액순환을 방해하는데요. 기의 흐름이 원활하게 되지 못하게 되어서 결국에 노폐물이 쌓이게 만든다고 합니다. 노폐물이 쌓이면 피부에 염증이 생기고 뾰루지 등 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멜라닌을 증가시키기도 하여 기미, 주름이 더 생길 수도 있습니다.


신경과민

카페인을 많이 먹을 경우에는 가슴이 두근거리거나 신경과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개인마다 차이가 있지만 저도 많이 마실 경우에는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이 나타나곤 합니다. 긴장이 되거나 식은땀이 흐르기도 합니다.


카페인의각성효과

카페인은 교감 신경을 자극해 흥분 상태를 만들어버립니다. 이는 각성효과를 불러일으켜 근육의 피로를 풀어주기도 하며 두통이나 피로함을 잠시동안 완화시켜주시도 합니다. 하지만 잠이 드는 밤에는 부교감 신경이 더 많이 자극이 되어 신경을 안정적으로 만드는데 반대로 되어버려서 불면증을 일으킬 수 있습닏. 하지만 이것은 사람마다 조금 다르게 영향을 미치기도 합니다.


복통 유발

주로 커피를 아주 많이 마셔서 카페인 과다 섭취하시는 분들에게 특히 많이 일어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한 4장 이상을 드시는 분들은 조심해야하는데요. 카페인은 위액분비를 촉진시켜 과다 분비되게 만드는데요. 이는 위 점막을 자극하여 위장에 부담을 오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 있어서 식도에 큰 자극이 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속이 매스껍거나 배가 아프기도 합니다.

혈압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이 카페인 과다섭취를 할 경우에는 혈압이 순간적으로 올라갈 수 있습니다. 혹은 혈압이 더 떨어지기도 합니다. 사람마다 혈중 카페인 농도가 다르기도 하지만 적당하게 마시고 몸에 안 맞는 분이라면 카페인 음료를 피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가능하면 커피 일일 권장량을 지켜서 드시는게 좋은데요. 하루에 한잔 정도는 괜찮지만 그 이상으로 가면 개인차에 따라 과다섭취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일반 성인은 400mg이 일일 권고량이라고 합니다. 임산부나 청소년은 300mg, 150mg정도가 권고량이라고 하네요.


카페인 과다 섭취의 부작용, 생각보다 많습니다. 적당히 마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