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국가로 법에 의해 국가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범죄를 저지르면 처벌을 받아야 하는데요. 검사는 범죄 사건을 수사하며, 피의자에게 법원의 심판을 구하는 일을 맡아서 합니다. 양심에 의해 공정하게 판단하며 객관적인 사고를 해야만 하는데요.



법을 수호하는 검사, 막강한 힘을 가지고있는데요. 그러한 검사는 연봉이 얼마나 될까요?

검사는 범죄영화에서 다양하게 다뤄집니다.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지만 범죄집단과 결탁되고 언론을 조작하는 등 다양한 세력들과 힘을 합쳐 이득을 취하는 이미지로 영화가 많이 제작되기도 합니다. 영화는 영화일뿐 그냥 즐겨주시면 되구요.



검사 연봉도 연봉이지만 월급에 대해서 먼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초임검사의 연봉은 3861만원 정도가 나옵니다. 검사도 다른 공무원과 마찬가지로 호봉제로 됩니다.



하지만 이 호봉도 가산점 비슷하게 출신 혹은 경력에 따라 시작하는 호봉이 다르기도 합니다. 사법연수원 출신의 경우는 2호봉부터 시작되고, 군필자는 2호봉이 추가되어 시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사법연수원 출신의 군필자라면 3호봉부터 시작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직급이 올라가고 대법원장, 대법관, 검찰총장, 부장 검사 등의 직급이 있는데요. 이들의 연봉이나 월급은 어떨까요? 역시나 꽤 높은편에 속합니다. 대법원장 월급은 10,246,300만원이라고 하네요. 천만원이 넘는 월급..부럽습니다. 대법관 혹은 검찰총장의 경우는 725만원 가량의 월급을 받는다고 합니다. 부장검사는 약 6718만원의 연봉을 받는다고 하네요.


법계쪽은 돈을 많이 번다는 소리를 많이 들었는데요. 그만큼 들어가기 어려운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정의로운 검사가 되시려면 이정도는 열심히 해서 들어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