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이란?

부동산 거래는 정말 고민에 고민을 거듭해서 진행을 해야하는 것 중의 하나입니다. 큰 돈이 오고가기 때문인데요. 저는 아직 노예 계급이라 부동산 거래를 제대로 해본 적이 없네요.





토지이용계획확인원이란 부동산을 매입할 때 중요한 문서 중에 하나로 해당 구역이 어떠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 등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왠만하면 거래를 할 때에 확인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오늘은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포털에서 토지이용규제정보서비스를 검색하셔서 들어가주시기 바랍니다.


이 사이트에서는 토지이용관련 정보에 대해서 잘 나와있습니다. 부동산 관련해서 고민하시는 분들은 이 정보를 잘 이용하는게 좋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열람을 하기위한 방법에는 두 가지가 있는데요. 주소 혹은 도로명으로 찾는 바법과 지도로 찾는 방법이 있습니다.

주소나 도로명으로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열람하기



기본적으로 주소찾기로 되어있습니다. 주소찾기와 도로명 중에서 선택해서 진행을 해보세요. 전 아직 도로명이 익숙하지가 않습니다.



세부적인 지역명을 잘 입력해주세요.


원하는 지역을 검색하시면 개별 공시지가, 지역지구등 지정여부, 지목, 면적, 소재지가 자세히 나옵니다. 개별공시지가는 표준지공시지가로 산정한 개별토지의 ㎡당 가격인데요. 이 개별공시지가에 따라 상속세나 증여세, 재산세, 개발부담금, 농지전용부담금, 양도소득세 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참고하세요.



스크롤을 아래로 내려보시면 지역 확인도면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주소가 어떻게 분류되어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행위제한 내용도 확인을 하는게 좋습니다. 용도로 인해 개발이 안될지도 모르구요.





지도로 찾는법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첫 메뉴에서 지도로 찾기를 눌러주세요.



토지이용규제 지도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해당 주소가 핀으로 꽂혀서 확인할 수 있을겁니다.



혹은 지도서비스에서 대략적인 지역을 검색하셔서 클릭해서 확인도 가능합니다.



지도 배율에 따라 지번확인이 안될수도 있습니다. 배율을 확대해주시면 이 메시지가 뜨지 않습니다.



이렇게 원하는 지역을 클릭하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을 할 수 있습니다.



아까와 마찬가지로 소재지와 지목, 면적, 개별공시지가 등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지역이 계획관리지역이라면 위와 같은 메시지가 뜰 것입니다.


보전관리지역이라면 위와같은 내용이 뜨구요.


자연환경을 보전할 필요가 있는 지역으로 자연보전권역이라고 뜰 수도 있습니다.


이 중에서 법률 제 56조를 클릭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개발행위에 대한 법률내용인데요. 허가를 받아야만 가능한 것들이 있습니다. 잘 읽어보시고 확인하는게 좋습니다.


토지이용계획확인원 인쇄를 하고싶다면 위의 위치에서 클릭을 해주시면 됩니다.


토지거래 규제나 도시계획 시설의 저촉여부를 확인하려면 토지이용계획확인원 무료열람은 거의 필수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특히 행위제한이 되어있는 땅을 살 경우 잘못된 투자가 될지도 모릅니다. 그냥 농사만 지어야만 하는 땅인데 본인은 재개발을 목적으로 샀다면 정말 잘못되는거죠. 잘 확인하셔서 부동산 거래 잘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댓글